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 이야기/일본에서 뚜벅이의 교통수단

일본 전화번호가 없어도 괜찮아! 일본의 공유 자전거 "HELLO CYCLING"

by 조각찾기 2024. 8. 23.
반응형

 

이번에 소개해드릴 두 번째 공유자전거는 "HELLO CYCLING"입니다. 

HELLO CYCLING은 도쿄를 중심으로 일본 전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전편에 소개한 Charichari와의 차이점이 있으니 바로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대의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점"이랍니다. 한 사람만 가입해도 일행과 함께 자전거를 빌릴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지역에서 여러 대의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으려면 그만큼 많은 자전거가 확보되어야겠지요? 이를 위해 HELLO CYCLING은 여러 자전거 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특히 관동 지역에서 가장 많은 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서비스를 개시하여 현재는 160개의 시에서 HELLO CYCLING의 자전거를 탈 수 있다고 해요. 그럼 어떤 지역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1. 홋카이도·도호쿠 지역

  홋카이도에서는 "하코다테시", "삿포로시"의 북해도 개척촌, 그리고 "기타히로시마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도호쿠 지역에서는 이와테현의 "모리오카시"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관동 지역

 관동 지역은 도치키현과 군마현을 제외한 모든 현에서 아주 많은 대여소를 확보하고 있어요. 도쿄도는 도내의 모든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고, 사이타마현, 치바현, 가나가와현은 도쿄 인근 시라면 해안 지역을 제외하곤 대부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바라키현은 "미토시"에만 대여소가 있습니다.

 

3. 도카이 지역

 도카이 지역에서 서비스를 하는 현은 2곳, 시즈오카현과 아이치현입니다. 기후현과 미에현에서는 서비스하고 있지 않아요. 시즈오카현은 후지산 인근과 이즈시(이즈 반도)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시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치현(나고야)은 도심 중앙에 많은 자전거를 배치해두고 있습니다.

 

4. 고신 에츠·호쿠리쿠 지역

 호쿠리쿠 지역에서는 나가노현에서만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여소가 매우 적어 활용성이 떨어집니다.

 

5. 간사이 지역

 간사이 지역은 시가현을 제외한 5개 지역(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 나라현, 와카야마현)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오사카부와 교토부, 효고현은 관동지역 부럽지 않게 많은 대여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나라현과 와카야마현은 대여소가 그리 많진 않아서 동선을 잘 계산하면 이용할 만할 것 같네요.

 

6. 시코쿠 지역

 시코쿠 지역은 가가와현과 에히메현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관광요소가 있는 시내에 대여소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시코쿠는 관광범위가 관동, 간사이 지역에 비해 좁기 때문에 시내의 대여소만으로도 충분해 보이네요.

 

7. 주고쿠 지역

 주코쿠 지역은 히로시마현에서만 서비스를 하고 있어요. 하지만 대여소 개수도 적고, 히로시마 지역은 오르막 지형이 많아 노면전차와 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8. 규슈·오키나와 지역

 규슈는 구마모토현의 "히토요시시"와 오키나와현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 히토요시시에 대여소가 많진 않지만 히토요시는 자전거가 있으면 시내가 평지라 둘러보기가 정말 편합니다. 오키나와현은 섬 남단에 정말 많은 대여소가 있으므로 남단 해안 지역을 둘러볼 때 이용하면 좋겠네요.

 

 

 

 

 

HELLO CYCLING 이용 방법

 

먼저 회원등록이 필요합니다. 앱을 설치해 주세요.

 

앱을 설치하면 인증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전화번호가 필요한데 해외 번호도 모두 가능해요. 문자를 받아야 하니 일본 여행 가기 전 한국에서 미리 설치하고 가면 좋겠죠? 이후엔 계정 등록 화면이 나오는데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엔 결제 방법 등록 화면이 나오는데 Paypay, VISA, MASTER 전부 가능해요. 

 

앱으로 내 근처의 대여소에 배터리가 충전된 자전거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대여소에 보관 가능한 자전거 숫자가 정해져 있어 반납을 할 때도 빈자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조금 번거롭게 느껴지죠? 그래서 대여와 반납 모두 "예약 서비스"를 도입하여 번거롭게 이동하지 않아도 원하는 곳에서 자전거를 빌리고 반납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 두었어요.

 

 

 

 

 

이용 요금이 궁금해요.

 

HELLO CYCLING의 독특한 점은 지역마다 이용 요금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를 보여드리기 위해 3장의 사진을 준비했어요. 왼쪽부터 차례대로 도쿄, 오사카, 나고야 순인데요. 15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도쿄 100엔, 오사카 100엔, 나고야 70엔으로 나고야가 가장 저렴하네요. 30분 기준으로 하면 130엔, 130엔, 140엔으로 나고야가 가장 비싸고요. 하지만 이용 시간이 가장 긴 12시간을 선택하면 1800엔, 1800엔, 1000엔으로 나고야가 가장 저렴합니다. 

 

 저는 구마모토현의 "히토요시시"에서 이 업체를 이용하려고 앱을 설치했었습니다. 히토요시는 15분 200엔, 12시간 2000엔으로 앞서 나왔던 대도시 지역보다 훨씬 요금이 비싼 것을 볼 수 있어요. 시골이고 경쟁 업체가 없다 보니 이런 것 같네요. 다른 시골 지역 요금도 궁금해 오키나와를 찾아봤는데 오키나와도 대중교통이 나쁜 지역이다 보니 가격이 저렴하지 않았어요(15분 100엔, 12시간 1800엔).

 

 서비스 지역의 이용요금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利用料金表 | HELLO CYCLING

電動自転車のシェアサイクリングサービスは、いつどもどこでも気軽に使えるHELLO CYCLINGの特徴とご利用料金の仕組みをご紹介します。

www.hellocycling.jp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Charichari와 비교하면 HELLO CYCLING은 결제 방법이 다양합니다. 야후 월롓(온라인 결제), 신용카드 결제, 캐리어 결제(도코모, 소프트뱅크, au), 헬로마일리지 결제가 있어요. 저는 가입 시에 신용카드로 등록을 했어요.

 

처음 가입한 회원에게는 할인 쿠폰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는데 1달은 사용 가능하니 여행 1~2주 전에 설치를 하면 좋아요.

 

 

 

 

 

문의사항은 여기로

 

궁금한 점은 홈페이지의 FAQ를 참고해주세요. 우리가 궁금할만한 내용은 대부분 소개되어 있답니다. 그 외 문의사항이 생긴다면 홈페이지에 따로 문의하길 바랍니다(그럴 일이 생기지 않는 게 베스트지만...).

 

 

HELLO CYCLING - 好きな場所で返せるシェアサイクル

HELLO CYCLING (ハローサイクリング)はどこでも借りられて好きな場所で返せる電動アシスト自転車のシェアサイクリングのサービスです。首都圏では主に130円(30分)から気軽にご利用いただけ

www.hellocycling.jp

 


 

  원래는 HELLO CYCLING을 직접 사용하고 더 자세한 후기를 올리고 싶었으나 히토요시의 숙소에서 자전거를 제공받아 이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간토, 간사이, 도카이 지역을 간다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네요. 다음엔 직접 사용해 보고 후기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